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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Re:추명가 위것도 어려우심 아래거 보세요 물론 한글

도울사주 2007. 2. 24. 00:08
태세와 대운이 상충함이 두려우며 태세와 대운이 복음됨이 가장 답답한 것이니라



- 왕자가 입묘되면 흉하고 쇠자가 입묘되면 길하니라



- 두개의 관성은 하나로 쓸 수 없으며 관성입묘는 상부지상이요 재성입묘는 상처지상이니라



- 열화는 습토를 기뻐하고 조토는 金의 윤택함을 기뻐하나니라



- 일시가 서하면 처자에 결함이 있고 일월이 충하면 타향의 역마가 되느니라



- 일지 역마가 충되면 타향에 떠다니고 수다하여 의지가 없어도 외방으로 떠다니며

목이 화에 종하여도 타국의 인연이 많은 것이니라


- 술해천문은 신을 공경하고 정신을 연마하며 화개가 공망이면 승도에 통하며

자오묘유가 희신이면 학문과 재주가 풍족하니라



- 양인이 가살되어 청하고 유력하면 고관이 되며 청하나 약하면 의사의류가되고

탁하나 유력하면 공과를 전공하고 탁하고 무력하면 기예의 종류가 되느니라



- 부모가 재혼함은 재성이 인성에 임한 것이요

양자가 되는 것은 재성이 장생지와 묘고에 임하고 생궁(월지)을 파한 연고니라



- 인성이 암합하면 모친이 부정하고 중첩된 인성이 도화를 띠면 다른 모친이 있으며

중첩된 상관이 목욕과 합되면 조모가 두분이니라



- 정관이 장생에 들면 별방의 자식을 두고 칠살이 입묘되면 자식을 조모가 양육하느니라



- 신왕하고 시상관은 자식이 많고 신약하고 시상관은 자식이 드무니라



- 정관이 패인하고 재성을 올라타면 고위로 승진하며 인격에 재를 만나면 직업을 파하며(탐재괴인)

재격에 인을 만나면 직장을 이동하나니라(문서이동)



- 기해 을사 병신이 칠살을 보면 신약한것이고 경인이 토를 보고 계사가 금을 보면 약하지 않느니라



- 정임합에 묘유를 보면 음란한 소생이요 정임합이 태과하면 음란하게 되느니라


- 진술 서이 다시 서을 보면 형벌을 받느니라
서가 아니라 충입니다...자동 변환이라 이런 오타 많음 서가맞을지도?ㅋㅋ


- 재관이 사절되면 양자를 들여야 하고 서관하고 파식하면 극부극자 하느니라


- 관봉관운에 경파 분이니라 관이 또 관운을 만나면 거울이 깨지고 비녀가 나누어 지느니라


- 정인을 쓰는데 편인을 만나면 봄에 잎이 떨어짐과 같고

편인을 만나고 정인을 만나면 나무가 봄의 영화를 만난 것이니라


- 편인이 일지의 식신을 탈식하면 사산하게 되고 신약하고 식신이 왕하면 자주 유산이 되느니라


- 신왕하고 운도 강하면 일찌기 남편을 형상하고 합이 많고 관이 중복되면 창기의 명이 되느니라


- 가을水가 통원하면 눈동자를깎아 수절을 지키고 겨울金이 수국을 이루면 청춘에 과부가 되느니라


- 겁재가 부궁에 임하면 부친이 반드시 휩쓸려 넘어지고

상관이 모위에 승하면(월간상관) 모친 역시 다병하니라


- 월간 겁재이고 월지 편재면 부친이 빈곤하고

일월이 형충되면 모자가 불화하며

년월이 서되면 부모가 불화하느니라


- 정인 편인이 모두 왕하면 형제가 많아도 모친이 같지않고(부동모)

화격은 모두(무계제외) 형제가 시들고 쓸쓸하나니라


- 재성이 약하고 겁재에 당하면 형제가 가산을 패하고

양인이 서되면 형제가 갑자기 망하나니라


- 형제가 서로 다툼은 모두 재경하고 겁중함에 원인이 있느니라


- 정재가 약하고 숨으며 편재가 왕하고 투출하면 첩이 처권을 뺏고

재성에 칠살을 띠면 처가 사자같이 으르렁대고

칠살이 일지에 임하면 처를 두려워 하느니라


- 일지에 양인 편인 칠살 괴강 화개가 있으면

처의 성질이 보잘것없고 강직하나

신약하여 양인에 의지하면 처로 인하여 힘을 얻느니라


- 무신 임술 경인일생 남자는 처가 가정의 전권을 쥐느니라


- 금목이나 수화가 간지에서 상극하면 부부가 심히 대립하고

이무가 일계를 합하면 반드시 재혼녀를 취하느니라


- 정재가 문창이면 처가 학식과 정숙함이 있고

재성이 귀인을 만나면 처가가 반드시 귀하나니라


- 재성이 월령에 통하면 처가가 필히 부자이고

재성이 곤지에 임하면 처의 병으로 근심이 많으니라


- 신왕하고 시에 겁재가 많으면 여러 여자를 얻어도 모두 어질지 못하며

시간에 비겁이 투출하여 정재가 상하면 처를 상하나니라


- 일지가 인신사해로 서되면 극처하나 재취는 좋은 인연이 되며

신약하고 재왕하면 처가 현명하지 못하나니라


- 일지 시지가 형 도화면 처의 인연은 외부에서 만나게 되고

재성이 건록 도화면 부부 금슬이 좋으니라


- 탐재괴인 하면 처로 인하여 가정이 깨지고

신약하고 재생 살왕하면 색정으로 몸을 망하나니라


- 시관이 입묘하면 임종시에 자식이 없고

관성이 삼합되어 왕하면 칠팔구명의 자식이 있고

신왕 살왕하고 식신을 보면 오명의 아들을 보고

한개의 식신이 청고하면 삼명의 아들을 두느니라


- 관살이 진술축미에 숨으면 편방을 취하여야 자식이 있고

식신이 없고 상관만 왕하면 반드시 양자를 들이나니라


- 상관이 서되고 칠살을 만나면 자식이 있어도 불구가 되고

신왕하고 살인이 시에서 암합하면 높이될 자식을 낳느니라


- 시상 일위편관은 만년에 일자를 얻고

상관견관은 만년에 성가의 자식을 손하나니라


- 남녀모두 편인이 중첩하면 극자하기 쉬우며

자식이 있으면 집요(고집이 세다)하나니라


- 관살이 월령에 있으면 형제의 수명이 짧고

여자가 신약한데 재관이 왕하면 남편집은 흥하나 모가는 쇠멸한다


- 시의 관성이 입묘하면 끝내 자식이 없고

관이 삼합으로 유기하면 칠팔구명의 자식을 자랑하며

자연이 양왕함에 식을 봉하면 자가 오호를 이루고

독식이 청고하면 하동이 삼봉이니라.


- 일시의 간지에 살인이 상생하면 자식에게 반드시 귀함이 있고

금수관살에다(목화일주) 시에 도화를 띠면 자식을 낳고 화류계에서 생활한다


- 관살이 사고에 장하면 편방을 취하여야 자아가 있고

상관이 왕하고 식신이 투출하지 않으면 반드시 양자를 기르게 된다.


- 상관이 살을 만나 서극을 당하면 자가 육근에 부완전함이 있고

신왕하고 살인이 시에 봉하여 암합하면 임금의 자식을 산하나니라.


- 시상의 일위칠살은 만래에 일자를 가히 성하고

상관이 관을 보면 만년에 반드시 성가의 자식을 손하나니라.


- 남녀간에 효인이 중첩하면 자를 극할까 두려우며

자식이 있으면 고집이 너무 강하나니라


- 관살이 문을 배척하면 형의 수명이 요하고

재관이 왕하고 일주가 약하면 부가는 흥하나 모가는 멸하나니라.


- 여자가 진술축미가 전입하면 생자가 불능하고

관살과 식상이 묘입하여도 또한 부와 자는 존립이 어려우니라.


- 무신일이나 갑인일은 주로 부를 극함이 많고

칠살이 부(관성)가 되면 년고함이 아니면 원방의 사람이니라.


- 관살이 혼잡하면 형제간이 희소하고 관살이 혼잡하고 재가 다하면

여자는 주로 음탕하나니라.


- 계일생인이 무관을 용하면 백두의 신랑을 배하고

유해가 지지에 견하면 상전에서 약속하나니라(혼전 통정)


- 지지에 칠살을 장함이 부가 되면 편방이 아니면 곧 진방(과부)이고

여인이 칠살 양인을 봉하면 간교하고 독하며 부귀가 장하지 않나니라.


- 편인이 많고 목욕이 있으면 서모의 인연이 많고

재다신약하면 여자는 또한 방탕하고 음란하나니라.


- 재가 묘입함에 처를 이별하고

관이 묘입함에 자가 산하나니라.


- 재다신약하면 물에 빠져 표류하고 죽을 상이요

편재가 많고 도화를 두르면 처첩이 반드시 다하나니라.


- 상관이 살을 두르면 절름발이가 아니면 곧 소경인 것이니라.


- 관이 묘입하면 부를 상하고 식이 묘입하면 자를 손하며

편인과 편재는 서출이 아니면 곧 삼사쨰의 자식인 것이니라.


- 화개가 관에 임하면 정을 승도에 통하고

중관과 중인은 젊은 청춘에 부를 극하나니라.


- 정인을 용함에 편인을 만나면 자식궁이 불리하고

편인을 용함에 정인을 만나면 자식궁에 길함이 있나니라.


- 궁한 편인이 식신을 만나면 자식이 적은 것은 의심이 없나니라.


- 원합으로 정을 굽히면 부를 등지고 다른 주인을 찾으며

상관으로 관서하고 편인으로 식신을 파하면 자식을 버리고 남을 쫓아가나니라.


- 삼형이 칠살을 두르면 시종으로 자식을 극하고 부를 상하며

양비의 미모는 건록에 도화가 있음이니라.


- 음착과 양차가 고진을 두르면 부가가 영낙하고

관살이 형해하면 부부가 나뉘어 이별하나니라.


- 관살이 형충과 공망을 봉하면 시집가지 아니하고 부를 극하며

삼합이 삼형을 두르면 상부하고 실패하며

홍안으로 배우자를 실함은 양귀(양 관성)가 생근이 없음이니라.


- 태원이 사절하면 일생이 적막하고

편인이 칠살자리를 충하면 흉사를 주하나니라.


- 상관과 편인이 모두 구비되어 있으면

자가 나약하고 처가 우매하며 자를 타향에서 상하나니라.


- 인왕하고 관경하면 좌당에서 남편을 부르고

재다하고 신약하면 고향을 떠나 남편을 구하나니라.


- 관이 상관을 봉하면 자가 각각 고향을 이별하고

관이 약함에 상관을 보면 일자가 늙음에 이르기가 어려우며

관이 기고에 입하면 자식이 흩어지고

재가 기고에 입하면 처를 이별하게 되느니라.


- 부는 남쪽이요 자는 북쪽인 것은 신이 사궁 지살에 거함이요

형은 초나라이고 제는 진나라인 것은 명이 공망에 낙함이니라.


- 시에 상관 기신을 봉하면 처가 난산으로 사망하고

세에 칠살을 만나고 월에도 상관을 만나면 형제가 갇히는 신세가 되느니라.


- 식신이 생왕하면 사오육남을 가히 허락하고

관이 다함을 인이 화하면 칠팔구자임을 견디어 자랑할 것이니라.


- 살이 양두에 만나면 늙음에 이르러도 마침내 후사가 없고

만년의 칠살은 주로 자식 때문에 곡하며

시에 칠살을 봉하면 조자가 어려우므로 만자를 양하나니라.


- 인수가 손상을 만나면 조업을 지키기 어렵고

재가 경한데 겁이 모손하면 풍류랑탕의 사람이니라.


- 관이 묘향에 입함을 파극하면 전장을 퇴거하고,

식신이 효신을 봉하면 가업이 모하나 정인이면 가산을 증진하나니라.


-상관이 재를 봉하면 부귀가 천연적으로 래하고,

상관이 상관을 봉하면 만경이 처량하며,

상관이 관도에 입하면 군자가 관으로 인하여 직을 파하나니라.


-재가 경한 데에 겁을 봉하면 사망하고

인이 중한 가운데에 재를 견하면 망하느니라.


-식신이 수에 입하면 몸을 파도에 던지고

식신이 효신을 봉하면 도로에서 객사하나니라.


-살이 중하고 겁이 다하면 부가 외토에서 사망하고

상관과 효신이 둘다 갖추었으면 자를 타향에서 잃느니라.


-비겁이 중중하면 말에 밟히거나 바위에서 손상되고

재와 인이 교차되어 만나면 파도 속에서 사망하며

중살이 거듭되면 강물에 투신하거나 자살하게 된다.


-일주가 약한데 살지를 행하면 귀가 먹고 눈이 멀고

신이 유약한데 상관으로 행하면 허리가 낙타 등같이 굽나니라.


-식신이 수에 입하면 본래의 몸이 굽어지거나 물에 빠져 죽으며

식신이 관을 충하나 합을 만나면 주로 대귀하나니라.


-심안으로 만권을 통달한 자는 모두 일주와 관이 모두 왕하기 때문이요

서시와 같이 미모인 것은 금백수청하기 때문이다


-괴 에 칠살은 성격이 오만하고 강강하며

살이 중하고 양인이 천하면 강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재가 절하고 관이 휴수하면 출가하여 예불을 하고

관이 쇠하고 주가 왕하면 조기를 떠나 참선을 하나니라.


-관이 약하고 재가 강하면 먼저 첩을 들이고 후에 처로 하나니라


-독서로써 성공이 있는 것은 시가 장생을 봉함이요

학문을 많이하고 성공이 적음은 일간이 절을 만남이니라.


-자오로 일월이 상충하면 걷기 어렵거나 절름발이가 되고

인신으로 년월이 상대하면 벙어리가 아니면 귀가 먹고

진술축미가 기신으로 화하면 벙어리가 아니면 귀가 먹으며,

자오묘유로 충파가 되면 절름발이나 사지마비가 되느니라.


-을일주로 오음년이면 열에 아홉의 과부가 있고

유년에 화일은 오에 삼은 홀애비가 있느니라.


-칠살이 사하고 관이 입묘하는 운지에서 자식을 극하고,

관살이 고지에 장하면 자식이 있되 편방을 향하여 얻나니라.


-효신과 칠살이 양투하면 겉으로는 유화하여도 내심으로는 랑독하며

상관과 칠살이 양투하면 부모를 대하여 또한 정을 느끼지 않느니라.


-순음으로 효신과 식신이 투하면 마음은 독하나 말은 달콤할 것이요,

신약하고 인성없고 충을 만나면 조금도 주체성이 없느니라.


-시의 상관은 간지를 구분하지 않고 극부의 살이 되느니라.


-관이 왕하고 재가 절하면 귀하여도 종내 현영치 못하고,

관성이 충파되면 또한 형관으로 귀하되 오래가지는 못하며,

재관이 모두 공망이면 중도에서 처자를 상상하고,

상관과 양인이 월시에 있으면 장자의 고분의 탄이 있는 것이니라.


-신약하고 재다하면 내실의 말에 쏠려 들으며,

관이 적고 신약하면 일자가 꽃다움을 전하느니라.


-인성이 겹치고 재성이 파겁되면

엄한 모친이 북당에 중배하나니라.


-칠살을 제살 화살함이 있으면 결정코 기린(기린)의 자식을 출산하고,

식신이 다하고 살이 천하며 신이 유약하면 자식이 적거나

나약하며 발달이 없는 것이니라.


-상관으로 신왕하며 재를 만나면 몸이 봉황대에 이르고,

상관과 양인이 모두 살을 제하면 금방에 이름이 오르나니라.


-인성이 암합하면 정연히 모씨의 심이 간사할 것이요,

비겁이 거듭 재성을 합하면 집사람이 안에서 난잡하니라.


-기일주가 갑궁을 용하는데 갑자, 경오시가 되면

자식을 손상하거나 위태롭게 될 것이니라.


-양인이 충전하면 성질이 악하고 화합함이 적으며,

처를 취하여도 손상하는 것은 비견이 재성에 복함이니라.


-대귀를 하는 자는 재를 용하지 관을 용하지는 않으며

권세를 얻는 자는 칠살을 용하고 인을 용하지는 않느니라.


-운에서 원진을 만나면 모름지기 요절을 당하며,

자묘가 상형하면 주로 향주머니가 약한 것을 고치지 못하고,

양간이 잡하지 않으면 명리가 쌍전한 것이요,

병자,신묘가 상형하면 황음하여 주색에 빠지나니라.


-편재도화는 처첩이 많고

편인도화는 서모가 많으니라.


-삼형이 된 자는 주로 불량하고

일간이 년을 극하면 위인이 박정하나니라.


-천간에 살이 나타나 제함이 없는 자는 천하고

지지에 재가 복장되어 암생하는 자는 기특하며,

천간의 비겁은 주로 처를 극하고

시위의 양인은 주로 자식을 극하나니라.


-부를 버리고 모를 따르는 것은 편재가 공망이고 인수가 왕함이니라.


-조세에 부가 사망함은 편재가 사절함이고

유세에 모를 이함은 재가 다하고 인이 사함이니라.


-편재의 귀록은 부가 반드시 재능과 품격이 두드러지나니라.


-인겁이 양인을 봉하면 비록 귀하여도 잔질을 앓고

사주에 사합이 온전하면 복이 중인에 좌하느니라.


-어려서 양친을 잃음은 모두가 재성이 태중하기 때문이요,

일이 서을 많이 당하면 부부궁이 끊어져 다시 후실을 보나니라.


-상관이 상진하면 관운에 방해가 없고,

상관이 효인을 만나면 부처의 입에 뱀과 같은 마음이며,

상관이 없음에 상관운을 만나면 자식을 극하지 않느니라.


-칠살이 투출하고 관이 숨으면 심전이 정직하고

칠살이 숨고 관이 투출하면 위인이 간교하나니라.


-상관이 투출하고 정관이 숨으면 귀하여도 작위가 없으며,

금수상관은 남자는 길하지만 녀자는 흉하니라.


-진술일시는 신불에 절하는 것을 기뻐하나니라.


-년월에 편재와 편인이 투출하면 서모가 있던지 삼,사배의 태생이니라.


-신월이 갑일을 극하면 안면에 흉터가 있고,

일간이 사령을 얻고 효인이 중하면 남편을 형하고 자식을 극하나니라.


-여명은 인성이 태중하면 장자를 손상함이 있고

상관이 좌하나 시에 있으면 첫 배우자가 불미하느니라.


-효신이 자위(자식궁)에 임하면 주로 자식을 극하고

나쁜 칠살이 관과 혼잡하면 청춘에 부를 극하나니라.


-여명이 노년에 식신을 충함은 주로 자식에게 좋지 않나니라.


-칠살이 부성이면 관운에 부를 형하고

정관이 부성이면 살운에 불화하고 외우하며,

관이 있고 살이 투하면 원부를 극하거나, 이별하거나, 혹은 첩이 되느니라.


-시에 상관을 보면 남자는 자식을 극하고 여자는 부를 형하는 것이니라.


-시모에게 불효함은 다만 재가 약하고 비겁이 중첩됨이요,

남편에게 공경치 않음은 모두가 관이 약하고 신강하기 때문이니라.


-금이 토를 만나면 이름하여 환혼(혼백이 되돌아옴)이라 하는데

토가 묘위에 임하면 중년이 되지않아도 낙심 실망할 것이니라.


-함지가 일궁에 회합하면 처로 인하여 부를 이루나니라.


-강호에서 학문하는 근원은 본시 수가 신의 장생지에 거함이니라.


-화개가 공망되면 문득 승도에 마땅하나니라.


-일이 공망되면 처를 이별하고

자식이 불초(조상유업을 잇지못함)은 시가 공망인 것이며,

천공살이 자식성에 임하면 말년에 성가한 자식을 잃느니라.


-소문난 미모는 일간이 장생이 많은 까닭이니라.


-처궁에 극하는 것이 있으면 조취하는 사람이 없고

자식宮에 상관을 봉하면 말세에 성가의 자식을 손하나니라.


-수천하고 금다함을 이름하여 말하되 체전의 상이라 하나니라.


-여러번 과거에 급제하지 못함은 다만 재가 인성을 파함이요,

한번에 천거되어 성명함은 괴성이 갑을 대동함이니라.


-년월의 관성은 조년에 벼슬에 나가고

일시의 정귀는 만세의 명성을 이루나니라.


-재가 왕하여 관을 생하는 자는 귀소하나 부다하고,

상관이 재를 생하는 자는 관고하고 재도 풍족하니라.


-임일임시로 인진이 첩첩하면 고관대작으로 은혜를 얻어

어각에 오르느니라.


-망신이 칠살을 띠면 적도의 무리이고

인왕하고 신강하면 술을 즐김이 많으니라.


-일주와 식신이 생왕되면 재관보다 귀하나니라.


-현침살이 역극하면 조각기술의 무리이고

함지가 왕하고 양인을 대동하면 색으로 인하여 망신하나니라.


-무오무오는 귀가 양인이 화하여 생신하기 때문이요,

용신이 되는 칠살이 묘를 득하면 재앙이 되느니라.


-역마가 나를 극하고 타를 생하면 모두 외방에서 재물이 발하고,

화개가 일간의 자묘가 되면 청복을 누리며,

중배나 쌍생은 사해의 간지가 동류이기 때문이니라. 사사 해해


-편인의 세력이 모이면 편방이 아니면 곧 젖과 음식이 결핍되며

과숙살이 겹치면 이성과 가합하여 동거하나니라.


-비견이 왕하여 겁탈하면 처가 량인이 아니고

도화가 쟁재하면 란음하게 탁하며

일지가 악신을 생조하면 반드시 재혼녀를 처로 하느니라.


-지지가 격리되어 합,충,원진되면 자살에 응함이 많고,

하정양위를 범한 자는 익사하지 않음이 없느니라.


-화가 유에 이르러 망하면 처재에 힘입어 그 명을 경영하고

화염토조하면 토가 금을 생하나 고단함을 받게 되느니라.


-칠살이 군비를 제하고 식신을 만나면 구차히 탐하는 곳에서 횡사하고

고재가 암암리에 겁탈되고 충형이 동하면 사사로운 도둑을 만나느니라.


-칠살을 명료하게 제함이 없으면 마땅히 숨어있는 적을 찾아내야

할 것이니라.


-무리지은 칠살의 날뜀도 하나의 인성으로 화함이 가능하고

하나의 칠살이 미쳐 어지러움은 독력으로 가히 잡을 수 있는 것이니라.


-부처를 취하나 상함은 모두가 비견이 마(재성)에 숨은 때문이니라.


-고에 들어있는 상관은 음생양사하며

나를 도우는 양인은 합을 기뻐하고 충을 싫어하는 것이니라.


-칠살양인이 다시 살인으로 행하면 칼과 약으로 몸을 마치고

재관이 다시 재관을 만나면 더러운것을 탐하여 파직하느니라.


-재왕하고 신쇠하면 나의 생지를 만나면 곧 사하고,

인강하고 재박함에 칠살을 보면 관을 생하느니라.


-어질거나 바르지 못함은 경신과 갑을이 교차하기 때문이고

시비를 다투는 것은 임계와 병정이 서로 두려워하기 때문이니라.


-월령이 칠살이며 칠살과 신이 모두 왕하면 마땅히 흑두재상이 되고,

시상편재로 재와 명이 모두 왕하면 모름지기 조정에서 벼슬을 하느니라.


-일지의 정재가 생조되면 이름을 천하에 날리고,

년에 칠살이 근본이 되면 시종 극해가 됨을 알아야 하느니라.


-무일 오월생은 양인으로 보지 말아야 하니

년과 시에 화가 많으면 양인이 인수로 전환되며

인수를 버리고 재성을 취하려면 정편을 가려서 써야 한다.


-빈천한 자는 모두 관성이 상한 까닭이요

고과한 자는 다만 재신이 겁탈 당한 때문이니라.


-재가 왕지를 만나면 사람이 복됨이 많고

관이 장생을 만나면 명이 반드시 영화로우니라.


-천간에 칠살을 제함이 없는 자는 천하고

지지에 재가 복하여 암생하는 자는 기특하나니라.


-재로 인하여 재앙이 되는 자는 식을 탐하여 질병이 생기느니라.


-조카는 후사를 이을 수 있고, 의녀(양녀)는 처가 될 수 있나니라


-인신사해가 고란일이 되는 명은 총명한 여자가 되고

삼형이 목욕일이 되는 명은 음탕한 여자가 되느니라.


-정묘일이 기식을 만나면 식으로 인하여 재앙이 발생하고

정해일은 간장, 음료의 신이니 유금을 봉하면 술을 즐기는 사람이며

정이 유에 앉고 병신을 만나면 후사가 끊기나니라.


-정일이 신해시를 보면 삼기격이 되니 일찍 벼슬에 오르느니라.


-상관격이 살인을 띠고 유정하면 출장입상으로 벼슬길에 입하나니라.

(상관대살격)

식신이 인성을 두르고 관에 좌하면 일품에 벼슬에 오르느니라.


-공망살은 처자에 손상이 있고 격각살은 형제가 없나니라.


-식신이 양인을 대하고 격국을 이루면 삼공의 지위에 다다르고,

재왕하여 생관하고 인성과 양인이 상생하면 높은 벼슬을 하나니라.


-신왕하고 재관이 없으면 기예가 아니면 반드시 승도인 것이요,

괴 이 중첩되면 도살하는 집에서 출생하나니라.


-묘유일생이 극전되면 문호를 패하고 재앙이 많으며,

삼합생인으로 진술시는 승도가 됨이 많으니라.


-괴 이 화개를 만나면 평생 처를 따라 생계를 삼나니라.


-갑이 기를 봉하여 생왕하면 결정코 중정심을 간직하고,

을이 경을 봉하여 왕하면 항상 인의심을 간직하며,

병이 신을 합하여 생왕하면 권위직을 장악하나니라.


-조년에 자식이 없음은 모두가 시일에 형을 만난 때문이요,

만년에 자식을 얻는 것은 다만 시에 일귀를 얻은 때문이니라.


-갑자와 기사 임진은 의복의 직업이 많고,

일에 양인살을 만나면 처가 출산으로 사망하며,

관운에 합이 되면 관직을 얻으나 사지가 된다면 재앙이며

재가 인을 상하면 자살 익사등의 흉사가 생기느니라.


-일지 상관은 남편을 무시하며 조석으로 바가지가 그치지 않나니라.


-갑인 무술 경자일은 여자는 장부를 극하고 남자는 자식을 극하며,

기사 경오 정미일도 같으며

임자가 중중하면 고독하고 궁함을 주하나니라.


-신유 을묘 무오일은 간지가 동류이니 처가 부족하고,

기미 경신 계해일은 월령이 왕하여야 화해가 되느니라.





-갑이 신에 좌하고 삼중하면 자운에 북방에 이르러 횡사할 것이요

갑을이 무근하면 신유를 두려워하고 살과 합하면 두눈이 상하나니라.


-형과 양인이 칠살과 상관을 아우르면 반드시 법조계에 나가고

귀살이 지지에 기반을 얻으면 형옥이나 악사하느니라.


-역마가 정재면 처가 어질고 장사나 이재에 능하고

월지가 절이 되면 형제가 없나니라.


-시에 상관 겁재가 있으면 반드시 자식을 손상하고

시간이 효신이고 지지에 식신이면 유시에 젖이 많지 않나니라.


-년일에 상관이 있고 세운에 다시 만나면 안면에 손상을 피할 것이요,

일지에 상관 양인이면 그 남편이 악사하나니라.


-상관 양인이 다시 효인에 거하면 그 자식이 완전치 못하고

상관 칠살이 관운을 만나면 재해나 안질을 겪느니라.


-년에 편재가 있으면 상속이 느리나 만년에는 받게되고,

갑이 무재를 용하는데 계가 있으면 그 처가 정절이 없나니라.


-부가 풍류를 좋아하거나 양자가 된 것은 모두 재성이 욕지에 거하기

때문이니라.


-갑일이 년월에 또 갑인이고 무기를 보면 처가 부정하며,

재가 함지에 좌하면 처가 색을 좋아하고

재가 정인을 파하면 처가 시어미와 불목하나니라.


-월이 칠살 양인이면 부는 있어도 모는 없나니라.


-일신과 칠살이 모두 쇠하면 남자는 풍류객이고 여자는 배우의 류인 것이요,

칠살이 절지에 거하면 자식인연이 박하고 여자는 남자인연이 박하니라.


-일지 양인이고 시가 칠살이면 부를 극하지 않으면 창첩인 것이요,

칠살이 지지에서 형상하면 부부가 불화하나니라.


-관살이 목욕에 좌하면 남자는 자식을 극하고 여인은 부를 손상하며,

관이 묘지에 입하면 남자는 명이 위태하고 여인은 부를 손상하나니라.


-관성이 간합하는 운에서 남자는 실직을 하고 여인은 남편을 이별하나니라.


-관이 겁지를 만나면 인망이 떨어지고 세가 관을 충하면 송사가 일어나나니라.


-녀인은 관성이 많으면 시부모를 극하고 부정하며,

일지가 관살의 사묘절이 되면 부를 극하나니라.


-관살이 공망이되고 생조가 없으면 부가 있어도 없는 것과 같고,

일시에서 칠살이 사절에 좌하면 하천하고 노상업을 하는 부인이니라.


-관을 충하고 식을 합하면 자식에 힘입어 부를 배반하고

관이 경하고 비견이 중하면 가정이 문란하고 자매가 부를 경쟁하나니라.


-정관이 도화를 대동하면 보과 수명이 장구하고

편관이 목욕을 대동하면 복력이 적으니라.


-관살이 혼잡하고 정재와 편재가 왕하면 반드시 밀부를 만들고,

정인과 편인이 혼잡하면 반드시 양업을 경영하나니라.


-효신이 비겁의 왕함을 대동하면 양자가되나 인덕이 적고,

식과 인이 서로 극해하면 윗사람의 제약과 방해를 당하나니라.


-효신이 장생을 봉하면 생모가 떠나고 계모가 양육을 하며

양일생이면 계모가 어질고 선량하나니라.


-효신이 목욕에 임하면 일생에 복이 적고 계모가 부정하며,

효신이 관을 대동하면 음일생인은 양어머니에게 복을 받고,

효신이 건록을 만나면 먼저는 부하나 후에는 빈하고

십삼세 정도에 부와 생사별을 겪나니라.


-효신이 제왕을 만나면 어려서 계모에게 곤란을 받고,

효신이 묘고를 만나면 모친의 젖이 없으며,

효신이 태를 만나면 유아시에 모를 이별하나니라.


-년이 인성이있고 또 인성이 있으면 반드시 타인의 젖을 먹고,

인이 합하여 기신이 되면 흉하니 충을 만날 때에 재앙이 생하나니라.


-금수상관격은 온기가 없어 청냉하므로 골육의 정이 없나니라.


-월이 식록에 좌하면 부모의 신체가 좋으며

월이 정관에 좌하여 손상을 당하면 부모가 다병하나니라.


-월령이 손상을 당하면 부모가 불우하고

월지의 칠살이 상문 조객에 앉으면 일찍 부모를 극하거나 혹은 다병하나니라.


-상문조객이 일지나 혹 재지에 좌하면 주로 처첩을 형상하고,

일이 화개에 좌하면 처가 부정하거나 혹은 처를 극하나니라.


-일이 칠살에 좌하면 처의 성격이 흉폭하니 충을 만나면 더욱 심하고,

일이 양인이고 시가 효신이면 처에게 산액이 있나니라.


-일지 식신이 편인의 극을 받으면 처의 신체가 왜소하고

일이 공망에 좌하면 처연이 늦고 박하니라.


-일시의 신유는 백호임정이라 하니 처자를 극하고 친족이 마땅치 않나니라.


-비견이 양인에 좌하면 형제가 불목하고

비견이 상문 조객에 좌하면 형제의 손상함이 있느니라.


-신약하고 생조함이 없는데 초운에 비겁運으로 행하면

형제나 친구가 도와길러서 성인이 되나니라.


-비견이 용신에 파하면(관살극파) 자기는 흥하고 형제는 쇠하나니라.


-기일 병인시와 신일 기해시는 칭하기를 교해(교해)라 하여 자손이 적으니라.


-시에 고과가 있으면 자손이 부초하고

관살이 혼잡하면 또한 자손을 손상하고

또한 남자의 양음팔통은 고독을 주하나니라.


-식신이 조객상문에 좌하고 또한 시지가 형상하면 자녀를 극손하고,

상관이 태왕하면 장자를 손하며,

갑자일 갑자시도 자식이 조사하는 수가 있나니라.

-인이 많으면 자식이 적고, 효신이 왕하면 젖이 적으며

비견이 많으면 처재가 부족하고, 관살이 많으면 형제가 부족하며

식상이 태다하면 자식이 적으나니라.


-신약하고 양인을 의지하는데 관살이 왕하면 도적이나 소인이며

상관이 왕하고 청수하면 교육하는 사람이니라.


-재가 역마를 만나면 객지에서 부를 이루고

재가 고지를 만나면 고향을 떠나 패망하나니라.


-식상관이 충을 만나면 위인이 괴이하고 거스르며

일지가 충을 만나면 외가에서 출생하거나 또한 타향살이 할 사람이니라.


-편재가 목욕을 만나면 부가 방탕하고

관성이 목욕을 만나면 자식이 방탕하나 미모이니라.


-무신일주 갑인일주는 결정코 과부로 거하나니라.


-관살이 서로 섞이면 다만 칠살로 론하고, 관살이 각각 분리됨을

혼잡이라 이르느니라.


-식신이 중범하면 상관으로 보며, 관성이 중첩하면 또한 살로 이르며,

칠살이 노출하고 관이 숨으면 정관으로 논하고

정관이 노출하고 살이 숨으면 칠살로 논하느니라.


-월령을 얻고도 쇠약하면 신약함을 더욱 싫어하고,

잡기의 월령이 충을 기뻐함은 태왕함을 덜어내는 것이요,

재관이 토에 속하면 동류의 힘을 얻나니라.


-재관이 모두 공망이 되면 중도에 처자를 상하나니라.


-금목이 교차하고 신약하면 기예가 되고 시비를 초래하며,

수화일주가 괴 을 대동하면 형옥을 많이 당하나니라.


-위인이 살생을 좋아함은 양인이 반드시 칠살을 범함이니라.


-월령이 일간을 생하면(인성) 행운은 재향이 불리하고

태세가 일을 상함은 화가 가볍지만 일이 태세를 극함은 재앙이 중하느니라.


-수가 동왕에 회귀하면 평생을 락하고 스스로 근심이 없느니라.


-금목이 교차하여 형전하면 인수가 모두 없고

수화가 서로 격동하면 시비가 날로 있느니라.


-일양으로 추위가 풀리고, 삼복에도 추위가 생하느니라.


-추위가 지나치면 따스할 때가 되어도 분발하기 어렵고

조열함이 지나치면 물이 적셔줄 때 오히려 흉한 재앙이 닥치나니라.


-실(토)함에 집착이 과하면 일이 통하기 어렵고

냉청(금)이 과하면 생각에 처량함이 있으며

유정(화)이 과하면 뜻이 멀리 도달하지 못하고

일국(수)으로 실원(관을 잃음)한 자는 흘러 방탕하여 의지할 곳이 없느니라.


-시상의 편재는 비겁을 두려워하고

생기의 정인은 관운이 리롭고 재향을 두려워하나니라.


-육합이 공이 있으면 권세가 높아지고

지장간에 숨은 용신을 얻으면 통달하려는 뜻을 가슴속에 묻은 것이며

풍우가 격열하면 귀가 공덕이 없어 성명을 손상하나니라.


-순양지호로 음을 포하면 병권이 현혁한 것이요,

학당이 역마를 봉하면 산두의 문장이니라.


-성품이 신령하고 외형이 모자람은 근원은 탁하나 흐름이 맑은 까닭이요

용모가 준수하고 마음이 어리석음은 대개 이 청중에 탁함을 간직한 때문이니라.


-정인을 용함에 효신을 만나면 난계가 야냉함과 같고,

효신을 용함에 인을 만나면 나무가 봄날의 영화를 주함과 같나니라.


-상관이 관성을 견하지 않으면 오히려 정결하지만

식신이 없이 인수가 많으면 도리어 형상을 작하나니라.


-궁한 편인이 식신을 보면 사산하고

악살이 관과 혼잡하면 봄에 잎이 지느니라.


-원합이 되어 굽은 정이 있으면 부를 배반하여 외부를 찾고

재가 쇠하고 인이 절하면 어려서 양문에 출하나니라.


-신왕하고 운강하면 일찍이 남편을 형하고

오살이 화개를 띠면 화류계에 들고

삼형이 귀를 대동하면 시종 자식을 극하고 부를 상하나니라.


-고진이 인성에 앉으면 승려가 되며

남편과 자주 별거함은 관이 경하고 비견이 중첩함이니라.


-자매가 강강하면 재혼의 여인을 얻고

재관이 사절하면 마땅히 양자를 부르나니라.


-관이 재지에 임하면 반드시 남편이 영화롭고

신이 패향에 입하면 모름지기 자식을 극하나니라.


-칠살과 편인이 록를 파하면 수화의 액을 격나니라


-차착이 고신을 대하면 부가가 영낙하고

관살이 형충하면 분리의 향이며,

인재를 충극하면 가정의 후복이 어려우니라.


-수가 왕한 운로를 가면 화류계의 녀인이며

삼합이 삼형을 대동하면 남편을 손상하고 업이 패하느니라.


-암살이 형을 만나면 침(고침)이 선하지 않고

명관이 마를 올라타면 부가 영화를 증진하나니라.


-홍안으로 짝을 잃음은 양귀가 집이 없음이요

관을 충하고 식을 합하면 자식에 기대어 부를 형하나니라.


-사절의 포태는 자식이 적적하고 장생의 근본은 자식이 면면하나니라.


-재를 파하고 식을 파하면 여자를 보기 어렵고

려후의 이름이 천하에 떨침은 다만 음의 인연에 양강함을 겸한 때문이니라.


-명에 재가 유기하면 부를 배하여 늙어도 근심이 없고

좌하가 공망이며 극형하면 처첩이 순탄치 아니하니라.


-수가 범람하여 목이 부함은 음간이 심하니라.


-수토가 혼잡하면 반드시 어리석음이 많고, 금수는 총명하되 색을 좋아하느니라.


-진술이 극제하고 충을 병하면 반드시 형을 범하고

상관이 재가 없으면 비록 공교하나 반드시 빈하니라.


-남자는 양인이 많으면 반드시 중혼을 하고

여자는 상관을 범하면 모름지기 재혼을 하느니라.


-고과라는 것은 다만 재신이 겁을 당하는 것이니라.


-병자 신묘가 상형하면 황음으로 병이생기고 또한 병이 신.방광에 있나니라.


-시일이 묘유를 상봉하면 어려서 이주를 자주하며

묘일이 해월에 생하면 더욱 심하니라.


-승도의 우두머리가 됨은 살을 용하는데 칠살이 가벼움 때문이요,

법조계의 직업은 편관이 지지를 얻음 때문이며

관이 장생을 만나면 명이 반드시 영화하느니라.


-정이 유월에 생하여 병신을 만나면 후사가 절하고

재가 살지에 임하면 부가 객사하나니라.


-계일 병일이 춘에 생하면 우도 아니고 청도 아닌 상인 것이며,

을일 정일이 동에 산하면 한도 아니고 난도 아닌 천인 것이니라.


-임신 계유일은 공을 이루어도 퇴하지 않고

경인 무인일의 명은 견강의 천성이니라.


-목부하고 수범하면 화를 생하지 못하고

수에 잠긴 금과 여름철의 녹은 금이 어찌 견강의 목을 제할 것이며,

녹슨 금과 녹은 금이 어찌 능히 수를 흐르게 자양하며,

삼동의 습토는 범람하는 수를 막기 어려우며

엷은 흙과 마른 흙은 활목의 터전이 아니니라.


-남목은 비회하므로 목의 근본이 벗어지고,

동수는 목왕하게 하나 근원이 고갈한 것이며,

서토는 금을 실하게 하며 기를 허하게 하나니라.


-임이 기를 봉하면 멀리 홍파에 범람하느니라.


-병정이 동월에 생하면 무기가 당두함이 귀하고,

경신이 하간(오)에 출하면 임계를 얻어야 묘하며,

갑을이 추월에 생하면 임계가 묘하고

경신이 장하(사)에 출하면 구진(무기)으로 귀하니라.


-병정이 수다하면 북지를 미워하니 기를 보면 도리어 귀가 되고

경신에 화성하면 동남을 싫어하니 무를 보면 도리어 영화로 단함이 되느니라.


-추에 생한 갑을이 병정을 만나면 상관으로 보지 말며

하에 무기가 영화롭고 경신이 노출하면 마땅히 귀로 론하는 것이니라.


-금이 추월에 생하여 토가 중중하면 가난하여 촌철이 없고

화가 장하(사)에 금이 첩첩하면 부하여 천창을 둘 것이니라.


-왕관과 왕인과 왕재는 입묘되면 화가 있고,

상관왕 식신왕 신왕함도 모두 고를 만나 재앙이 일어나나니라.


-인은 지혜를 주하고 신체가 풍후하며 심성이 자하고

식은 음식을 잘하며 노래를 잘하는 것이요,

상관과 칠살은 세가 삼공을 누르고 천성이 급하며 강하고 속이고 투쟁을

좋아하나니라.


-편인이 권을 지으면 처음엔 부지런하나 나중엔 태만한 것이요,

편인과 겁재 양인은 조상과 가정을 떠나며 겉으로 겸손하여도 안으로는

독한 것이니라.


-편정재가 로출하면 재를 가벼이 여기고 의리와 시비를 좋아하며

상관이 상진되면 예능이 많고 남에게 오만하나 기상은 고상하며,

화염토조하면 반드시 음성이 그을리고 예절을 좋아할 것이니라.


-과부가 되는 것은 년월이 왕하고 운이 강함이요

부를 버리고 모를 쫓아감은 편재가 공되고 인이 왕함이니라.


-조세에 부가 사망함은 편재가 사절궁에 임함이요,

유세에 모를 이별함은 재다하고 인이 사하게 됨이니라.


-관이 사절의 대운을 만나면 자식을 불러도 보기 어렵고

상관이 너무 강하면 자식이 또한 머무르기 어려우니라.


-자신이 패욕지에 입하면 어려서 흥쇠를 겪고

상관의 생하는 바가 있으면 남을 의지하여 활계를 하고

관살이 재록을 만나면 자식이 당두에 현달하나니라.


-녀자는 인다하면 늙어서 자식이 없고

상관이 왕하면 어려서 부군을 극상하며,

인수가 손상을 당하면 선조와 고향을 떠나느니라


-관살이 공망에 들면 구류의 무리에 있느니라.


-처궁에 극함이 있으면 일찍 혼처나 여자가 없고

칠살이 상을 만나면 말세에 성가의 자식을 손하나니라.


-양인과 겁재가 만약 인수를 만나면 귀하여도 잔질이 있고

월의 재가 겁탈을 만나면 일생에 빈곤하나니라.


-두면에 손상이 있음은 신이 갑을을 파함이요,

안목에 질병이 있음은 병화가 해자수에 침함이며

견식이 없는 자는 축미가 수를 괴롭게 함이니라.


-사주가 유기하여도 관이 없으면 가히 생애를 기예에 담고,

만약 재가 없으면 관리의 직책을 하나니라.


-음수가 빼어남이 있어도 실지한 자는 승도가 되고,

양화가 수를 만나 돌아갈 곳이 없으면 결정코 흉한 무리가 되나니라.


-토가 패하면 위가 적체되고, 목이 형되면 종기가 되는 것이며,

계가 기를 만나면 신허로 침이 마땅하고, 임이 무를 만나면 마르는 병이 된다.


-경이 병을 만나면 하혈하고, 신이 정을 만나면 기가 막히며

벙어리는 곧 형상으로 인함이요, 수가 패하면 요사한 허리병이므로 약이 없으며

금형으로 곱추가 되면 어찌 편작인들 낫겠는가?




-양일음시는 선남후녀이고 음일양시는 선녀후남이며,

관살이 혼잡하고 삼형이며 재가 없으면 사생아이며,

임자 을유시의 생은 사생아가 많으니라.


-신약하고 재중한데 정인을 만나면 재앙을 이루나니라.


-간지가 동하고(일지비겁) 상관이 중하면 처자를 형상하나니라.


-정관,칠살,상관이 서로 혼잡하면 음란하고 적은 기교가 있는 사람에 불과하며,

사주에 상관이 전하면 자식의 상을 근심하거나 혹은 양자가 되느니라.


-정관이 왕하면 딸은 많으나 아들이 적으니라


-정관.상관이 양왕하면 하나를 버리기 불가하므로 오직 재운으로써 화할 것이니라.


-효신이 탈食하면 비겁이 은성이 되고

극설이 교가되면 편인이 약신이 되며

기신이 왕함에 충을 만나면 흉해가 닥치나니라.


-정인이 왕하면 관을 설하므로 부권을 탈하는 것이요

편인이 왕하면 식을 탈하기 때문에 자식의 근심을 보느니라.


-인왕하고 신약하면 비겁을 기뻐하고

관.상이 립하면 재를 용하여 화하며

재.인이 상전하면 관살로써 화할 것이니라.

재성이 비겁을 만나면 식상으로 해소하고

편인이 식신을 탈함엔 비겁으로 화할 것이니라.


-관이 왕하면 인을 용하고, 재가 왕하면 겁을 용하며

비겁이 왕하면 관살을 용하고, 일주가 승왕하여도 관살을 용하나니라.


-일시가 공망을 만나면 처자를 부양하기 어렵고

여인은 인이 왕하면 시어미와 불화하고 사자가 다하면 음란하나니라.


-수일생이 약하고 축미월이면 견문과 지식이 적으니라


-비겁이 태다하면 부가 선망하고, 재가 인수를 파하면 모가 선망하나니라.


-녀인에게 관살이 태과하면 친정이 패망하나니라.


-여인에게 일지가 상관이고 또 양인이 있으면 남편이 악사함이 있고

월령의 인성이 형충되면 친정이 영낙하느니라.


-일지에 역마를 만나면 처가 질병을 앓거나 태만하며 또한 고독하며,

상관에 인성을 용하면 딸이 많으니라.


-관살이 약하고 신왕하면 상가의 업을 하고,

신약하고 관살이 왕하면 공인이나 노역인이 되며,

관살이 혼잡하면 기예의 업을 하나니라.


-재성이 역마에 좌하면 사업자이며, 일주가 장생이면 교직이니라.

신약하고 편인을 보면 고용인이며, 인수가 용신이면 사무직을 하나니라.


-양인이 많고 관이 약하면 도축 정육의 직업이고

재인이 형충하면 대서의 직업이니라.


-절처의 일간에 식상이 많으면 소개업이요,

재식이 많고 신약하면 금융업의 사람이니라.


-신왕하고 살약하면 행상의 사람이요

살왕하고 신약하면 토목이나 침공의 사람이니라.


-관살이 혼잡하면 기술의 직업이요

칠살이 록을 득하면 생살의 권이니라.


-록고(재고)가 있고 관이 많으면 분주다사하며,

록고가 있고 관이 하나이며 비겁이 삼이면 형옥을 당하느니라.


-독살이 충파되면 불구가 되고

살성이 많고 형충을 봉하면 흉악함이 되나니라.


-역마가 많으면 분주하고, 록이 많으면 풍족치 못하며

형살이 많으면 잔질이 되고, 충파가 많으면 곤고한 것이니라.
출처 : 역학동(사주 사랑)
글쓴이 : eustress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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